Korea Technology Finance Corporation

언론ㆍ홍보

기보뉴스

보도ㆍ안내제목 [보도자료] 기보, 인공지능(AI)기반 新기술평가모형 구축
첨부파일

 

기술보증기금(이사장 정윤모, 이하 '기보')은 그 동안 기술평가에 적용하던 기술평가모형에 대한 자체적인 진단을 통하여 인공지능(AI) 기반 기술평가모형의 개발을 완료하고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기술평가에 적용한다고 23() 밝혔다.

 

기보는 기술금융에 4차산업 기술 도입을 위한 선제적 연구를 바탕으로 전문평가자의 평가 패턴을 인공지능이 학습하여 특허의 가치를 평가하는 시스템인 KPAS를 개발한 바 있다. 금번에는 기술평가모형을 통해 기술의 가치를 등급화하는 기술평가시스템에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구축한 성과이다.

 

기보의 기술평가모형은 기업의 기술사업화 가능성을 경영주의 기술역량,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의 관점에서 평가하는 대표적인 기술평가시스템으로서, ‘05년부터 기술평가 실무에 적용되고 있으며,

전 직원 중 기술평가인력 74%, 박사급 인력 20%를 보유하고, 전문기술평가 인프라를 기반으로 국내 전체 기술평가의 83.4%(2018년 기준) 담당하고 있다.

 

기보는 지난 15년간 축적된 71만여건의 방대한 기술평가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술평가모형을 표준화하고 기술평가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내부 전문가 집단이 진단 및 연구에 착수하여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적용된 기술평가모형을 개발 완료하였다.

 

기술평가모형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도입하여 예측 정확도를 기존모형 대비 미래성장가능성은 6%(70%76%), 기업부실가능성은 12%(66%78%) 이상 향상되어, 전체적으로 9%(68%77%)이상 향상시켰고,

 

아울러, 전문가 의견과 인공지능 기술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모형의 안정성도 확보하였으며, 그간 금융권에서 인공지능 도입에 장애요인이었던 평가항목 등급 결정시 해석의 어려움을 인공지능 해석기법을 도입하여 해결하였다.

 

또한, 기술평가모형은 세분되어있던 다양한 모형을 표준화하여 기술평가업무 처리속도를 높이고, 새로운 모형의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어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위기상황에서 다양한 정책적 요구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나아가서, 기보는 기술평가모형의 개발성과를 국내·외 전문학술지에 게재하여 학술적 공유와 객관적 검증을 동시에 추진하고, 모형의 특허출원 등을 통해 지식재산권 확보에도 노력할 예정이다.

 

정윤모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05년 국내 최초로 기술평가모형을 개발하여 기술평가를 통한 기술금융이라는 새로운 지평을 개척함은 물론, 태국을 비롯한 개발도상국과 EC(유럽연합 집행위원회)에 기술평가시스템을 수출하여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라면서,

 

앞으로도 기술평가모형 개발로 기보의 고유 업무 영역인 기술기반 중소벤처기업을 선별·지원하는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고 기술평가모형의 대외개방 요구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메뉴관리자

부서 : 고객센터

담당자 : 고객센터

연락처 : 1544-1120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94명 참여
 

답변을 받으실 수 없는 의견함 입니다. 답변을 원하시는 질문은 고객행복마당 > 질문답변방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