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가치평가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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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가치평가란
사업화 예정 또는 사업화된 데이터가 그 사업을 통하여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를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가치평가 기법 및 모델에 따라 전문가의 판단, 조사, 비교 등으로 등급, 점수, 가액 등으로 평가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 기보에서는 데이터 평가와 데이터 가치평가가 결합된 요소로, 데이터적인 요소를 기반으로 시장에서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협의로는 데이터를 금액으로 표현하는 것이고 광의로는 데이터를 금액, 등급, 의견 등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가치평가의 필요성
- 기업에 대한 정량화된 평가는 주로 신용평가, 기술평가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데이터 생성이나 외부 데이터 거래 등을 통한 데이터 기반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은 기술가치평가로 산출이 어렵거나 낮게 산출됨으로 시장에서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들 기업은 데이터 가치평가를 통해서 정보 비대칭성을 줄이면서 정책적인 지원을 위한 판단 기능으로서 데이터 가치평가가 유용한 수단이 될 것입니다.
데이터 가치평가의 유형
- 데이터 사업 가치평가
- 당해 데이터에 의하여 현재 시현되고 있거나 장래에 시현될 데이터 기반 사업의 가치를 평가하여 평가결과를 금액, 의견으로 표시
- 데이터 사업 타당성 평가
- 기업이 특정 데이터를 신규로 사업화하거나 현재 추진중인 데이터 기반 사업의 투자를 확대하고자 하는 때에 당해 사업의 데이터, 기술성, 시장성 및 사업타당성을 평가하여 금액, 등급 및 의견으로 표시
데이터 가치평가의 평가대상
- 일정 수준의 품질이 담보되고 경제적 효익의 측정이 가능한 전자적 형태로 존재하는 데이터(단, 공공데이터는 제외)